본문 바로가기
현대미술 이야기

미래주의, 미래파 가 무엇인가요? 기계의 아름다움을 예찬한 예술가들.

by 개구리연못 2022. 8. 28.
반응형

 

미래주의 未來主義 Futurism


 20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등장한 예술사조이다. '푸투리스모'라고도 한다. 전통을 부정하고 기계문명이 가져온 도시의 역동감과 속도감을 새로운 아름다움으로 표현하려고 하였다. 미래주의의 등장은 독특하다. 필리포 마리네티가 미래주의 선언을 출판하며 그 후 프랑스의 일간지 언론사인 르 피가로에 광고 함으로써 공식적으로 등장하였다. 예술가가 나는 이런 예술을 지향한다는 내용을 언론에 광고하며 시작된 미술사조인 것이다. 목소리를 높여 자신들의 확고한 정체성을 알리며 등장한 만큼 그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과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가졌음을 생각해볼 수 있다. 미래주의는 미술 회화뿐 아니라 건축, 조각, 패션, 인테리어, 영상, 음악,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등 넓은 분야에서 다양한 실험적 작품을 만들어냈다. 미래주의의 대표 예술가로는 움베르토 베치오니, 카를로 카라, 지노 세베리니가 있다. 음악 분야에서는 작곡가 루이지 루솔로 가 있다.

 

 

 


미래주의자 들은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이 확고하였는데 이들에게 아름다움 이란 속도감, 역동성, 기술, 기계주의 등이었다. 한마디로 기술문명에 열광하는 사람들이었다. 이들이 기계문명을 예찬하게 된 배경에는 당시 이탈리아의 시대상에 있다. 이탈리아는 서양미술사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그만큼 고대 로마 예술과 르네상스 미술을 빼고 서양미술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불가능한데 18세기에 들어서면 바로크 이후에는 문화의 주도권이 프랑스로 옮겨가게 된다. 경제적으로도 영국과 프랑스는 산업혁명으로 부흥하는 가운데 이탈리아는 산업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태였다. 당시 이탈리아는 문화적, 경제적 위치를 회복하고자 빠른 공업화를 추진하였다. 당시 예술가들은 급진적 산업혁명을 경험하게 된 것이다. 젊은 예술가들은 이 사회현상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예술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미래파 예술가들의 작품을 관찰하면 기계와 같이 각진 모습의 형태들을 관찰할 수 있는데 이는 관찰 대상을 해체한 입체파, 큐비즘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미래파 선언을 시작으로 5년 정도의 짧다면 짧은 시간 동안 지속되었으나 이후 다다이즘과 20세기 미술에 끼친 영향은 크다고 볼 수 있다.

 

 

 

 


 미래주의는 미술 회화뿐 아니라 조각, 패션, 건축 등에서도 널리 파생되었다. 미래주의 작품들의 공통점으로는 기존의 생활방식과는 다른 현재를 뛰어넘어 미래를 상상하며 기계적인 재료들을 많이 사용하였다. 예를 들면 패션에서는 섬유를 사용하면서 반짝이는 소재들과 금속 물질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인테리어에서도 자연물의 느낌이 아닌 반짝임을 줄 수 있는 유리, 거울, 금과 은색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미래주의 예술가들은 기계의 소리, 형태, 질감, 모험, 파괴 등을 회화로 표현하였다.  

 

미래주의 대표 예술가들

카를로 카라

카를로 카라

카를로 카라는 이탈리아 예술가이다. 20세기 초 미래주의를 대표하는 작가 중 하나이다. 회화뿐만 아니라 조각 작품도 제작하였다. 카라는 미래주의자들 사이에서도 독특한 위치를 가진다. 미래파 예술가인 보치오니는 캔버스 화면에 대상의 역동성을 담기기 위해 자신만의 기법을 연구하였는데, 카라는 이와는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출하고자 하였다. 미래주의 성향을 잘 담고 있다고 평가되는 위 작품에서는 1904년 카라가 직접 목격한 폭동을 담고 있다. 화가는 농민들과 말을 타고 있는 병사들이 대립하고 있다. 작품의 중앙에는 빛이 강렬하게 뿜어져 나오는데 이는 무정부주의자들의 이상을 뜻한다. 말과 사람들의 형태는 강렬한 빛에 의해 단순화되고 생략되며 변형하였다. 명확한 방향성을 가진 선 들로 더욱 긴장감 있는 표현이 느껴진다.

조르주 데 기리코
카를로 카라

피카소의 영향을 받아 입체파의 느낌이 들어간 작품들도 찾아볼 수 있다. 카라의 예술 활동은 후기에 미래주의의 목적에 대한 환멸과 보치오니와의 경쟁 강화로 미래주의에서 이탈하게 된다. 이후 초현실주의 작가인 기리코와 함께 작품 활동을 하기도 한다. 카를로 카라와 조르주 데 기리코의 작품을 함께 보는 것 또한 즐거운 작품 감상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이후 세계 제2차 대전을 겪으며 카라의 화풍은 다시 한번 변화되는데 말년에는 낭만주의 성향을 띠기도 하였다. 카를로 카라는 미래주의를 대표하는 예술가이지만 예술활동을 이어가며 끊임없이 자신의 표현 방식을 연구하고 발전시킨 것을 볼 수 있다.

움베르토 보치오니

움베르토 보치오니
 움베르토 보치오니는 이탈리아 화가로 미래주의를 대표하는 화가이다. 보치오니는 주로 기하학적인 느낌의 기계적인 조각품을 많이 만들었다. 보치오니의 작품을 보면 고전적인 조작과 매우 다른 느낌을 준다. 마치 로봇 또는 스포츠카 같은 모습으로 딱딱한 기계와 역동성을 잘 드러난다. 보치오니는 이탈리아의 디자인 산업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평가된다.

자코모 발라

자코모 발라
 자코모 발라는 이탈리아 화가이다. 대표 작품인 <줄을 단 개의 역동성>을 보면 자코모 발라의 움직임을 회화로 담아내고자 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다. 입체파가 고정된 대상을 관찰하기 위해 작가가 이동하며 작품을 만들었다면 자코모 발라는 움직이는 대상을 회화에 담았다. 사진과 영화 등 다양한 기계 매체를 회화로 표현하고자 노력한 것이다. 대상이 빠르게 움직이면 남는 잔상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는데 당시 잔상효과는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며 자코모 발라는 선구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미술, 예술, 미술 사이트, 미술 포트폴리오, 온라인 미술관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