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미술 이야기

구성주의 미술 다시 읽기. 구성주의 뜻, 특징 절대주의와 함께 정리.

by 개구리연못 2022. 8. 28.
반응형

구성주의 構成主義 Constructivism

 

*구성주의는 예술가가 작품을 만들 때 어떠한 형상도 담지 않고 개인의 감성 또한 담지 않는다. 기능적인 것을 강조하며 기계적이고 역학적인 면을 추구한다. 공간을 구성하는 그 자체에 집중하며 기능성을 강조한다. 이후 디자인 분야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구성파라고도 불리는 구성주의는 러시아 혁명 시기에 모스크바에서 생성되었다. 러시아 모스크바에서의 시작으로 서유럽으로 발전하였다. 많은 예술 사조가 그러하듯 기존의 미술 양식을 전복하는 전위예술로 추상예술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예술가가 작품을 만들어낼 때 어떠한 모습, 형상도 묘사하지 않고 재현의 미술 즉 무언가를 따라 그리는 행위를 거부하였다. 점, 선, 면 등 도형의 이미지로 구성된 기하학적인 추상을 만들어 내었다. 순수한 형태의 구성을 사용하며 공업적인 재료인 유리, 금속 등 과감하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였다. 대상을 관찰하고 표현하는 재현의 미술이 아니다. 또한 예술가의 내면세계 감성과 공상을 표현하는 예술도 아니다. 자기표현의 미술이 아닌 공간을 구성하는, 환경을 만들어내는 행위에 집중하였다. 기하학적인 이미지를 구성하며 기능성이 중요하게 적용되었다. 또한 기계적이고 역학적인 구성을 표현하는 것이 강한 특징이다.

 

 

 

 

 구성주의라는 표현은 '구성'이 '구축'이라는 단어로 대체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구성의 사전적 의미는 '몇 가지 부분이나 요소들을 모아서 일정한 전체를 짜 이룸. 또는 그 이룬 결과.'.'색채와 형태 따위의 요소를 조화롭게 조합하는 일.'을 뜻한다. 구축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시설물을 쌓아 올려 만듦.'.'체제, 체계 따위의 기초를 닦아세움.'을 뜻하는데, 칸딘스키와 같은 추상미술이 예술가의 감성과 유흥이 들어간 구성이라면, 구축은 예술가가 받아들인 영감 또는 감성을 담지 않고 주어진 재료들을 기능적이고 과학적으로 조합하는 행위를 목표로 한다.
말레비치의 회화에서는 정사각형의 캔버스와 검은색이 사용된다. 이점을 살펴보면 작가의 감성은 드러나지 않지만 기하학적인 이미지가 예술에 대한 말레비치의 생각을 담으려 하였으므로 구성주의와는 차이점을 가진다. 그렇기 때문에 말레비치의 회화는 구성주의보다는 절대주의에 포함된다. 구성주의는 작가의 생각도, 감성도 배제한 순수한 화면 구성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구성주의는 짧은 시간 동안 예술계에 등장하였지만 산업, 시각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와 건축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주었다.

 

 

절대주의 絶對主義 Suprematism

 

*절대주의는 카지미르 말레비치가 주장하였다. 기하학적인 이미지와 어떠한 형상도 재현하지 않는 점에서 구성주의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카지미르가 주장하는 예술에 대한 작가의 사상이 들어감으로 예술가의 감성이 들어가 차이점을 가진다. 절대주의에서의 '절대'가 가지는 의의는 자연적인 대상을 뛰어넘는 초자연적인 순수한 감각을 지칭한다.


 절대주의, 쉬프레마티슴은 말레비치가 주장한 러시아에서 시작된 예술 사조이다. 구성주의가 사용하는 재료의 물질적인 의의와 다양한 소재를 개발한 비재현적인 미술이라면, 쉬프레마티슴은 회화의 특징인 2차원 화면에서 인간의 내면, 예술가의 생각을 표현한 예술 사조이다.

 

 

 


말레비치는 입체주의에 영향을 받아 대상, 물질의 순수한 본질에 대해 연구했다. 점차 보여지는 사물의 형상을 해체하고 어떤 것의 형태도 남지 않는 기하학적 형상만이 남게 된다. 말레비치는 이러한 이미지를 어떠한 상징도, 어떠한 기하학적인 모습이 아닌 자연에서 발견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순수한 감각이라 칭하였다. 이러한 감각을 '절대'적인 것으로 칭하며 절대주의를 주장하였다. 어떠한 형상도 남아있지 않은 화면을 구상하였지만 말레비치가 생각하는 절대주의적 사상이 담긴 것으로 예술가의 주장이 담겨 어떠한 것도 담지 않고 기능성만을 추구하는 구성주의와 차이점을 가진다. 구성주의 작가인 엘 리시키는 말레비치의 영향을 받아 구성주의 활동 이후 쉬프레 마티슴에 근거하여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시각 디자인을 발전시켰다.

 

구성주의의 대표 예술가

블라디미르 타틀린

블라드미르 타틀린
 블라드미르 타틀린은 러시아 화가 이자 디자이너, 조각가, 건축, 무대미술을 두루 섭렵한 예술가이다. 구성주의의 탄생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고전적인 미술의 형식에서 벗어나 기능성이 강조된 기계적이고 역학적인 형태를 창작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공업재료인 목재, 금속 등의 물질을 사용하며 전통적인 재료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도를 했다. 이는 구성주의의 가장 큰 특성이기도 하다. 공간 안을 구성하는 물체들에 초점을 맞추어 장식과 형식을 구성하였다. 예술의 기능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후 디자인과 건축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알렉산더 로드첸코

알렉산더 로드첸코
 알렉산더 로드첸코는 러시아의 예술가로 미술을 공부하며 카지미르 말레비치와 함께 예술 활동을 하기도 하였다. 이루 구성주의의 대표 화가로 활동했다. 비구상 미술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본인만의 예술 철학을 가지기도 하였다. 표현 방식에 대한 많은 연구로 로드첸코만의 독자적인 화풍을 만들어 내었는데 그중 하나는 포토 몽타주이다. 이후 미술의 실용적인 부분을 강조하며 많은 디자인 작품을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건축과 실내 장식에서도 많은 활약을 하였다.

엘 리시츠키

엘 리시츠키
 엘 리시츠키는 러시아 화가로 예술에 관한 공부는 건축으로 시작하였다. 이후 미술 활동을 하며 말레비치와 함께 활동하였다. 많은 예술가와 협력하며 작품 활동을 진행하기도 하여 포스터, 인쇄, 디스플레이 등 디자인 작품을 남겼다. 유럽의 추상미술과 현대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평가된다.  

미술, 예술, 온라인 미술관, 미술 포트폴리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