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미술 이야기

바우하우스 다시읽기. 예술과 건축 그리고 디자인

by 개구리연못 2022. 8. 31.
반응형

 

바우하우스 (Bauhaus) 1919~1933 독일 바이마르의 조형 학교

 바우하우스의 이름은 '집을 짓다'라는 뜻의 독일어 'Hausbau'에서 왔다. 이름에 담긴 뜻과 같이 건축을 주된 목표로 설립된 학교이다. 설립자인 발터 그로피우스는 건축가이다. 그로피우스는 건축을 비롯한 미술과 공예를 함께하여 통합적인 예술을 만들고자 하였다. 피에트 몬드리안을 비롯한 데 스틸 예술가들이 교수진으로 있었다. 건축, 시각예술, 상업예술, 예술계에 다양한 영향을 주었다.

**독일 바이마르 > 1918년 도이치 제국의 붕괴, 바이마르공화국 시기 미술학교과 공예학교가 합쳐지며 설립

바우하우스 건물-출처 pixabay

바우하우스와 함께한 예술가들
추상미술, 신조형주의, 구성주의, 표현주의 작가들과 함께

피에트 몬드리안
 조형 요소와 색채를 극도로 단순화 시켰다. 가로 세로의 검은 선과 빨강 노랑 파랑 과 같은 삼원색, 흰색과 검은색만을 사용하였다. 면의 크기와 색채의 배치를 수학적으로 계산하며 기능적인 면을 우선시하였다. 추상미술에서 시작하여 구성 미술을 이끌었으며 데 스틸, 신조형주의를 대표한다.

바실리 칸딘스키
 조형 요소를 점, 선, 면으로 해체하였다. 자연물을 보고 그리는 것이 아닌 작가 내면의 감성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조형 요소를 기본적인 것으로 정리하고 이론화시켰다. 음악을 그림으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자신의 감성이 들어간 따뜻한 추상미술의 대표 작가이다.

파울 쿨레
 대상을 관찰하고 관찰한 자연물을 기본적인 형태, 기하학적 이미지로 해체하고 분석하였다. 파울 클레는 다양한 예술사조의 영향을 받으며 적극적으로 표현 형식에 대해 연구하였다. 칸딘스키와 같이 음악적 요소를 그림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대상을 관찰하고 자신의 감성을 표출하는 표현주의 작가이다.

 

 

 

 

바우하우스의 교육방식
 바우하우스 학교 구성은 미국뿐 아니라 여러 나라에 영향을 주었다. 여러 나라에서 받아들인 만큼 탄탄한 교육과정을 지녔다. 현재에도 많은 예술 대학교의 교과과정은 바우하우스의 교육방식과 유사하다. 4년제를 기준으로 1,2 학년 과정에서는 기본적인 표현 방식에 대한 기술을 답습한다. 이후 3, 4학년에 들어서며 개인의 특성, 개성이 들어간 예술 작품을 만들어 간다. 재료적 특성에 따른 전문성이 요구되는 경우 예술 강사가 아닌 전문 교수가 수업을 진행 함으로써 학생들의 역량을 더욱 강화한다. 교수의 수업을 함께 참여하고 학습하는 방식은 공방의 운영 방식과 닮아있다. 기본 표현 역량을 기르고 전문적인 지식을 답습하며 자신의 예술을 만들어 감으로써 탄탄한 교육과정을 밟아갈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다.

바우하우스의 의의
 고전부터 내려오던 장인 정신에 기반한 정형화 되어있던 예술 양식들을 벗어난다. 산업화에 발맞춰 다양한 시각 예술 분야에서 디자인과 실용성의 중요도를 널리 알렸다. 학교 설립 후 유지 기간은 14년 정도로 짧은 시간이었다. 하지만 이후 디자인계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기존의 디자인은 형태와 아름다움의 기준이 확립된 이후 기능이 부가적 존재였다면, 바우하우스의 기능을 중요시하는 경향은 더욱더 실용적이고 간결한 디자인과 함께 기술력이 더욱 부각되었다.

바우하우스의 정신
 바우하우스의 예술 디자인, 건축 양식은 구성주의 성향과 많이 닮아있다. 고전 양식의 장식적이고 화려한 기법과 형태들을 해체한다. 공간을 구성할 때 기능적인 것을 중요시하며 논리적인 것을 지향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이후 논리실증주의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바우하우스의 목표
 바우하우스와 함께한 교수진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에 국한된 것이 아닌 큰 테두리에서의 예술을 하나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화가, 조각가, 건축가, 디자이너 모두 공예가로서 통합되기를 주장하였다. 큰 목표와 교수진의 열정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오래가지 못하였다. 이 배경에는 경제적 어려움과 설비 부족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실습보다는 이론 수업이 많았다. 


바우하우스의 마지막
발터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바우하우스는 여러 사정으로 설립 이후 14년 만에 문을 닫게 된다. 이후 바우하우스를 이어 가고자 한 학교가 등장하였다. 미국의 뉴 바우하우스와 독일의 울름 조형대학이 바우하우스의 정신을 이어가기를 원했다. 바우하우스와 함께하였던 많은 교수진이 미국으로 이주하며 미국 디자인의 새로운 문을 열었다.

미국 뉴 바우하우스
모홀리 나기는 뉴 바우하우스를 미국에 설립하였다. 이전의 바우하우스와 같이 다양한 분야의 예술 학생들을 모으고자 하였다. 공예가, 디자이너, 상업미술, 시각 미술, 사진, 조각가, 화가, 건축가를 양성하고자 하였다. 모홀리 나기는 독일의 바우하우스에서의 교육과정을 기반하여 학교를 설립하였다. 하지만 설립 후 1년이 안 되어 재정상의 문제로 문을 닫게 되었다. 결과적으로는 후에 일리노이 공과대학에 합병되어 현재까지도 그 명분을 이어가고 있다.

 

 

 


독일 울름 조형대학
막스 빌 은 독일에서 울름 조형대학을 설립하였다. 바우하우스의 이념을 가지고 오되 동시대의 흐름을 파악하며 계속 수정하며 더 좋은 개선안을 만들어 가고자 노력하였다. 디자인을 하나의 학문으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기존의 바우하우스가 그러하였듯 넓은 분야의 예술을 연구하며 기능성을 추구하였다. 건축을 비롯하여 다양한 예술을 과학적으로 접근 함으로써 기능성을 최적화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이후 울름 조형대학은 하나의 산업디자인 기업과 같이 탄탄하게 자리를 잡았다. 학교 외부의 다양한 사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디자인의 역사에서 기념적인 디자인 작품을 만들어 갔다.

미술, 예술, 온라인 미술관, 미술 포트폴리오, 성인 취미 미술

반응형

댓글0